건강지식

[스크랩] 연잎차의 효능과 연잎차 만드는 법

깊은산속 2009. 11. 29. 21:28

 

  연잎차는 녹차의 그것보다 10배 정도의 매우 풍부하고 맑은 향이 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. 맛은 비위에 거슬리지 않을 정도로 달짝지근하다. 색 또한 선명하다.

 연꽃은 사찰이나 찻집에서 향차로 쓰인다. 스님들이 연차를 마시는 것은 연이 마음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어 도를 닦는데 도움이 될 정도로 연차는 예로부터 심신을 맑게 하고 정력을 돋우는 미용차로 전해 오고 있다.
  연잎차는 땀이 많이 났을 때 갈증을 다스리는 효능이 있을 뿐 아니라 더위에 지친 심신을 도와준다.
또 피를 맑게 해서 마음을 편안하게 하고 입냄새와 니코틴을 제거하는 효과도 있다.

  동의보감에서는 하엽(荷葉)은 그 성질은 치우침이 없으며 맛은 쓴 맛이며 독이 없다고 하였고, 그 효능으로는 혈리(血痢 피가 섞여 나오는 이질)를 치료하고 태아를 안전하게 보호하며 악혈(惡血, 나쁜 피)을 제거한다고 하였으니, 모든 이에 두루 이용할 수 있지만 특히 여성에게 더욱 이로운 것이라 할 수 있다.

 연잎차 효능 효과

* 마음을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고, 불면증에도 좋다.
* 피를 맑게 해서 마음을 편안하게 하고, 입냄새와 니코틴을 제거하는 효과도 있다.
* 갈증을 해소하는 기능이 있어 숙취 해소에도 도움이 되고,
   여행지에서 물이 바뀌고 고생할 때도 마시면 좋다.

* 연잎차에는 로에메린,루시페린, 비타민C, 비타민B12 등 기초비타민, 아스파라긴산, 아르기닌,

   티로산등 아미노산, 생리활성재배 성분인 플라보노이드성분 등과 같은 여러 영양소를 포함하 고 있어 당뇨병 등 성인병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, 카페인이 없어 남녀노소 누구나 부담없이 즐길 수 있다.
* 연잎차를 장복하여 체중이 감소되면 원래대로 쉽게 돌아가지 않는다고 한다.

* 항산화 효과 ▪ 세포 노화와 암 등을 유발하는 유해산소를 60% 정도 제거해주는

   항산화 효과가 있다.

* 혈압 강하작용 ▪ 혈압 강하작용을 하는 생리활성성분(플라보노이드 화합물)도

   다량 함유되어 있다.
* AIDS 억제 효과 ▪ 후천성면역결핍증(AIDS)바이러스인 HIV의 활동을 돕는 효소 프로테아제 

  (Protease)생성을 40% 가량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최근 연구결과 밝혀졌다.
* 치매 예방 효과 ▪ 치매예방 등에 좋은 성분인 레시틴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.
* 자양강장효과 ▪ 남성에게는 정기를 굳게 하며, 여성에게 있어서는 피부미용, 생리문제를

   이롭게 해주는 성분이 있다.
* 뛰어난 지혈작용 ▪ 월경 과다와 산후의 출혈, 부정 출혈(不定出血)이 있는 여성과 토혈, 코피,

   혈변에도 효과적이다.


연잎차 달이는 방법

* 물 1.5L 에 약 2스픈 정도를 넣고 물을 끓인 후 색이 우러나면 은근한 불로 좀 더 끓인 후 마신다.


연잎차 마시는 법

* 전통적인 연잎차의 향을 느끼려면, 생수나 지하수 등을 끓인 물에 다기를 데운 후

  약 2-3g 정도의 차를 다관에 넣고 70-80도 정도의 물을 부은후 2-3분 동안 우려낸후 음용한다.

  향을 음미하여 마시며 3-4회 우려 마셔도 된다.
* 차게 마시거나 꿀을 넣어도 좋다.
* 식후에 보리차 대용으로 마셔도 좋다.

* 차를 우리는 시간이 길어지면 차의 색이 붉어질 수 있으나 연잎 본래의 속성이므로 상관 없다.

 

연잎차 만드는 방법

 

 연잎을 1~2㎜로 가늘게 썰어 녹차를 덖는 것과 똑같은 방식으로 덖어(냄비 따위로 물기 있는 고기나 약재 따위를 볶듯이 익힌다.) 말리기를 세 번 반복하면 연잎차가 완성된다.

  따뜻하게 우려내어 마셔도 좋지만, 여름에는 연하게 우려낸 후 차게 식혀서 수시로 마셔도 좋다. 

 

 연꽃차 만드는 방법


 

  해거름에 연못에 가서, 차를 넣고, 하룻밤 지난 후 꺼내 볶는다. (밤에는 꽃을 오므리고  

있으므로 묶는 것 안한다.)

 

명나라 때 고원경이 쓴 ‘운림유사’의 연꽃차 만드는 방법


  1. 아침 해가 떠 오를 때, 연못 늪 가운데로 간다.
(못 가운데 꽃에 차를 넣는 것이 제일 좋다.  백색  

연꽃으로 차를 만들어야 그 향과 맛을 충분히 느 

낄 수 있다.)
2. 연꽃이 약간 벙근 것을 골라 (활짝 피지 않은 봉 

오리 꽃이라야 향기가 많다.)  손가락으로 꽃송이를

벌리고 꽃속에 차를 가득넣은 다음 삼껍질로 묶어 하룻 밤 묵힌다.

(묵은 녹차30g을 한지에 싸서 꽃심에 넣어 종이 끈으로 꽃잎을 오무려 살짝 묶어 둔다. 향, 색, 맛이 손상된 녹차에 새 맛을 들일 수 있다.)

3. 다음 날 일찍 연꽃을 따서 차를 쏟아 낸다. (차 봉지를 풀면 밤 새 연향기를 머금은 색다른 차가 된다)
4. 종이에 싸서 불에 쬐어 말린다.

5. 이러한 과정을 3번 반복하여 주석통에 담고 봉한 후 2m 높은 곳에  시원하게 보관한다.

(녹차는 습기를 싫어하므로 향 머금은 녹차를 두꺼운 솥에 살짝 볶아, 보관 용기에 담아  

잘 봉한 후 냉장보관함. 오래 보관 땐 냉동 보관함.  꽃 향기가 너무 진하면 차 맛이 떨어지 

므로 이 땐 다른 차와 섞으면 된다.)


 

백이십님.. 이글도 참고하시면 도움 되실 겁니다^^

출처 : 산인들의 사랑방
글쓴이 : 산골아짐니 원글보기
메모 :